평소에도 c 언어나 c++ 로 코딩을 하시는 분들은 이미 개발환경을 잘 설정 하셨겠지만, 가끔가다 정말 간단하게 c/c++ 코드를 테스트하고 싶을때가 있는데요. 제가 그러다 알게 된 사이트가 onlineGDB입니다.
온라인 컴파일러들은 많이 존재하지만 onlineGDB는 정말 깔금한 UI를 제공하고, 여러가지 필수적인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또 부가적으로 계정을 만들거나 그렇게 할 필요없이 사이트를 들어가자마자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인거 같네요.
UI 및 기능 소개

정말 깔금한 UI를 제공합니다. 만약에 왼쪽 파란색 사이드 바가 거슬린다면 중간에 화살표를 클릭하여 접을 수도 있습니다.

새 파일 만들기는 물론 이미 작성된 파일을 업로드하여 컴파일 할 수 도 있는데요. 이 외에 메뉴에 있는 기능들을 순서대로 살펴보면,
Run: 소스파일을 컴파일하고 실행합니다.
Debug: gdb를 실행하여 소스파일을 디버깅합니다.
Stop: 디버깅을 종료합니다.
Share: 소스파일을 공유합니다.
Save: 소스파일을 저장합니다.
Beautify: 소스파일을 포맷팅합니다.
마지막으로 소스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는 기능까지 있습니다.
다양한 언어 지원
또한, OnlineGDB는 c 언어와 c++ 외에도 수많은 언어들을 지원합니다. 오른쪽 상단에 있는 드랍다운 메뉴를 통해 바꿀 수 있습니다.

공식적으로 C, C++, Python, Java, PHP, Ruby, Perl, C#, OCaml, VB, Swift, Pascal, Fortran, Haskell, Objective-C, Assembly, HTML, CSS, JS, SQLite, Prolog 가 사이트 설명에서도 볼 수 있듯이 지원되며, 이렇게 많은 언어들을 쉽게 인터넷 연결만 되면 쉽게 컴파일하고 테스트 할 수 있어 좋은거 같습니다.
단축키 및 커스터마이징

그 밖에도 언어 변경 메뉴 옆에 i 를 눌러서 키보드 단축키 목록을 볼 수 있으며,

설정 아이콘을 눌러서 컴파일러 사이트 설정을 입맛대로 커스터마이징 할 수 도 있습니다.

디버깅
마지막으로 c언어와 c++ 하면 빠질 수 없는 디버거 gdb를 지원합니다. 또한 디버깅 모드 UI도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등 많은 에디터들과 유사하여 익숙하신분들은 사용하기 편하실 것 같습니다.

오른쪽에서 호출스택, 변수 등 여러 관련 정보들을 취합하여 볼 수 있고,

아래에선 디버그 콘솔이 gdb 명령어들을 버튼식으로 간편하게 제공합니다.

디버깅 기능이 헷갈리신다면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가이드를 한 번 읽어보시는 것도 좋을거 같아요.
사이트 주소: https://www.onlinegdb.com/
OnlineGDB는 C, C, Java, Python, JavaScript, C#, PHP 등을 위한 온라인 컴파일러 및 디버거입니다.
개인적으로 코드 작성, 컴파일 및 공유를 위한 최고의 온라인 컴파일러 중 하나가 아닌가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