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파이썬 개발 환경으로 사용하고 계신 구글 코랩입니다.
구글 코랩에서 드라이브 내 파일을 불러오고 파이썬으로 작업한 파일을 드라이브에 저장 가능하도록 드라이브 연동 또는 마운트 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어보겠습니다.
구글 코랩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시거나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1. 구글 코랩 실행하기
먼저 구글 드라이브에서 드라이브 연동을 할 코랩 노트북 파일을 실행해줍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실텐데요.
이제 두가지의 방법중 선택하여 드라이브 연동을 하실 수 있습니다.
2-1. 드라이브 모듈을 통해 마운트 하는 방법
먼저, 구글 코랩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drive 모듈을 통해 연동하는 방법입니다.
정말 간단하게 아래 코드를 복사한 후 코드 셀에 넣고 실행시켜주시면 됩니다.
from google.colab import drive
drive.mount('/content/drive')
이렇게 실행시켜주시면,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보이실 겁니다.
당연히 구글 드라이브 마운트를 원하시면 ‘Google Drive에 연결‘을 눌러주시고,
계정 선택 및 구글 계정 로그인을 해주시고,
권한을 부여해주시면,
드라이브가 성공적으로 연동되었다는 셀의 출력값을 보실 수 있습니다.
2-2. 드라이브 마운트 버튼을 통해 연동하기
버튼을 클릭하기만 해도 되서 이 방법을 선호하시는 분들도 많은 거 같습니다.
위 화면에서 폴더 아이콘으로 된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그리고, 다시 드라이브 마운트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당연히 구글 드라이브 마운트를 하기 위해 ‘Google Drive에 연결‘을 눌러주시면,
몇 초의 시간 후 drive라는 폴더가 생긴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드라이브 디렉토리 확인 및 파일 불러오기
이제 드라이브가 연결 되었다면 드라이브 파일들을 확인하고 코랩 파일(노트북) 안으로 불러오실 수 있습니다.
왼쪽 코랩 파일 메뉴에서 폴더 아이콘을 눌러주시고, drive 폴더, MyDrive 폴더를 차례대로 눌러주시면 이렇게 ‘내 드라이브‘ 안에 있는 파일들 및 폴더들이 나열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원하시는 드라이브 내 파일이나 폴더를 확인하실 수 있고, 우클릭하여 파일 이름 바꾸기, 파일 삭제 등 여러 작업을 해당 파일이나 폴더에 실행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경로 복사‘를 눌러 해당 파일 또는 폴더 경로를 복사 할 수 있는데,
이렇게 복사한 파일 경로는 코랩 파일내에서 파일을 불러오거나 저장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예시로 파이썬 pandas 라이브러리에 read_csv() 함수를 사용하여 위에서 복사된 경로를 넣고 해당 .csv 파일내용을 출력해보았습니다.
파이썬으로 .csv 파일을 다루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또한, 파일 업로드 버튼을 눌러 로컬 컴퓨터에 있는 파일을 드라이브에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